군함과 잠수함의 위장색은 왜 파란색이 아닐까?


 여러분은 군함과 잠수함의 외관이 무슨 색으로 되어 있는지 알고 있으신가요? 칠하는 사람 마음이겠거니 생각하실 겁니다. 근데 군함과 잠수함은 군사 쪽과 관련되어 있어서 위장도 신경 써줄 필요가 있습니다그렇다면 바다의 색과 유사한 파란색 계열로 외관을 칠해야 할 것 같은데, 대체로 군함은 회색이 많고, 잠수함은 검정이 많습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군함

(군함)



 군함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국방부와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군함의 외관이 회색인 이유가 가장 식별이 안 되는 저시인성 색상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수평선 색과 유사해 수평선 근처에서 해무와 조합되면 위장 효과를 낼 수 있어서 군함의 외관은 회색을 사용합니다.



 근데 군함이 물에 잠기는 부분인 선저는 붉은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방오 도료(antifouling paint)가 칠해져 있기 때문인데, 방오 도료의 성분 중 아산화 동이 붉은색이라서 방오 도료의 색도 붉은색입니다.


 방오 도료는 조개류 등의 해양생물이 배에 들러붙는 것을 막아줍니다. 해양생물이 배에들러 붙으면 배의 운행속도가 떨어지고, 연료비도 더 들어가는 등의 문제가 생겨서 방오 도료를 발라서 붙지 않도록 합니다.



잠수함

(잠수함)


 다음으로 잠수함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수함은 바닷속 깊이 잠수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수심 150m 이내에서 잠항합니다. 수심 150m의 바닷속은 빛이 들어오지 않으므로 어둡습니다. 당연히 어둠 속에서 잘 안 보이는 색은 검정색이고, 이런 이유로 잠수함은 검정색이 많습니다.


초록색 잠수함


 근데 북한이나 이란, 이스라엘 등의 잠수함은 검정색이 아닌 초록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초록색은 어둠 속에서도 잘 보이는 색으로 알려졌는데, 그런데도 초록색으로 외관을 칠한 이유는 주변 환경에 있습니다. 보통 그들은 맑고, 얕은 해안가에서 잠수함을 운행합니다. 그래서 잡초로 덮인 바닥과 색이 유사한 초록색으로 위장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이처럼 목적에 따라 색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잠수함은 꼭 군사 쪽이 아니어도 관광이나 연구의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이런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잠수함에 위장 효과가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마라도 잠수함

(마라도 잠수함)


 그래서 보통 노란색으로 많이 합니다. 어린이집 차량이 노란색인 이유는 시인성이 좋기 때문인데, 관광·연구용 잠수함도 마찬가지로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눈에 잘 띄어서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관광이나 연구의 목적으로 잠수함을 이용하는 거라면 해양생물이 피하지 않고 가까이 다가오도록 해야 합니다. 노란색이 그런 효과가 있는데, 물고기도 색을 분별하고, 명암을 감지할 수 있는 원추세포가 발달해 있습니다. 그래서 물고기는 산호 등과 유사한 노란색 잠수함에 크게 거부감 없이 주변에 모여든다고 합니다.



Copyright. 스피드웨건. (유튜브 등 불펌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