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을 충전하면서 사용해도 될까?


 전자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기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집에는 전기를 공급해줄 콘센트가 곳곳에 있고, 전자기기에는 콘센트로부터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줄 전기 플러그가 달려있습니다근데 크기가 작은 전자기기는 배터리를 이용해서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배터리로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다면 전자기기는 콘센트가 없어도 되므로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깁니다.




 다만, 전기를 계속 공급할 수는 없습니다. 정해진 배터리 용량을 사용하면 기존처럼 콘센트에서 전기를 공급받아서 충전해주어야 합니다. 배터리를 충전하는 게 전기 그 자체를 배터리 안에 넣어주는 거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텐데, 배터리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저장했다가 나중에 직류 전력을 생산하는 셀로 이루어진 장치일 뿐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배터리의 종류는 리튬이온 배터리이고, 배터리에는 양극과 음극이 있습니다. 충전할 때는 양극에서 음극으로 전자가 이동하고, 기기를 사용할 때는 음극에서 양극으로 전자가 이동하면서 방전합니다.


충전 방전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의 과정은 개략적으로 이러합니다. 근데 충전과 방전의 과정이 같이 일어나면 어떻게 될까요? 여기서 주제의 의문이 생깁니다. 많은 사람이 일체형 배터리 핸드폰의 등장으로 충전하면서 동시에 사용하는 일이 많은데, 충전과 방전의 과정이 함께 일어나는 때입니다.



충전하면서 사용


 해당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자료 조사를 했는데, 대체로 사람들은 핸드폰을 충전하면서 사용하면 안 좋을 거로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배터리를 사용하기 전에 완전히 방전하고, 충전하는 게 좋다는 주장이 많이 보였습니다. 과거 니켈-카드뮴 배터리 때를 말하는 것으로 메모리 효과 때문입니다.


메모리 효과


 메모리 효과는 배터리가 평소 충전하는 양을 기억해서 그 양만큼만 충전하는 효과입니다. 그러니까 맨날 50%에서 충전해서 100%를 채웠다면 배터리는 50%밖에 충전할 수 없는 배터리가 되는 효과입니다.



 메모리 효과로 생각해보면 충전하면서 사용하는 일은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겁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이제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에서는 메모리 효과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아무 때나 충전해도 괜찮고, 오히려 방전되는 경우 전지의 구성재료가 부식될 수 있어서 때때로 충전해주는 게 좋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또한, 기술이 많이 발전한 덕분에 충전하면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핸드폰 대표 제조업체 2곳에 문의하고, 답변받은 내용을 보겠습니다. 한 곳에서는 충전 중 사용하면 전원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어도 괜찮다는 답변을 주었고, 한 곳에서는 감전·누전·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주었습니다.


상담


 아마 권장하지 않는다고 답변을 준 제조업체의 핸드폰을 충전하면서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매우 많을 텐데, 지금까지 별일 없었을 겁니다. 허베이공업대 에너지환경재료연구소 량광촨 소장에 따르면 리튬이온배터리에서 위험이 발생할 확률은 1억분의 1~3 수준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기기나 배터리에 결함(갤노트7 사태)이 있는 경우와 비인증 어댑터 충전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배터리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폭발 위험이 있습니다. 아마 이런 위험성을 경고한 게 아닐까 싶고, 일반적으로 핸드폰을 충전하면서 사용했을 때는 충전 속도가 느린 등의 문제 외에는 괜찮습니다.

Copyright. 스피드웨건. (유튜브 등 불펌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