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린은 넘어지면 어떻게 일어날까?


 기린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목이 매우 기다랍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해 "기린도 구토를 할까?"라는 궁금증을 일전에 다룬 적이 있습니다. 해당 주제를 다루면서 기린에 관해 재밌는 내용이 많은 것 같아 후속 콘텐츠를 준비해봤습니다.


기린 넘어지면

(가능할까..?)



 가장 먼저 알아보고자 하는 내용은 주제의 의문으로 기린은 목뿐만 아니라 다리도 깁니다. 기린의 키는 약 4.8~5.5m 정도로 매우 커다란데, 목과 다리가 길어서 넘어졌을 때 일어나기가 많이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기린은 어떻게 잠을 자고, 넘어졌을 때는 어떻게 일어날 수 있을까요?


넘어진 기린

(친구들이 도와줄까?)


 기린의 수면과 관련해서 답변해보면 대체로 서서 잠을 잡니다. 아무래도 야생에는 곳곳에 포식자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도망갈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항상 주변을 경계하면서 잠을 자는데, 앞서 대체로라는 표현을 쓴 이유는 누워서 자는 기린도 있기 때문입니다.


잠자는 기린

(누워서 자는 기린)



 누워서 잠을 자는 기린은 무리 내에서 서열이 높은 기린이나 어린 기린 등이 해당합니다. 누워서 깊은 잠을 잘 때는 위의 사진 처럼 뒷다리 아랫부분에 머리를 기대어서 잡니다. 그리고 넘어졌을 때도 생각보다 쉽게 일어납니다. 아래의 영상을 보면 동물원으로 추정되는 공간에서 기린이 뛰어다니다가 넘어지는데, 순식간에 일어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데 기린은 천적이 별로 없습니다. 초식동물임에도 워낙 피지컬이 뛰어나서 발차기 한 방이면 대부분 맹수는 나가떨어집니다. 그리고 목이 길어서 시야가 넓으므로 맹수 무리를 쉽게 발견하고, 남들보다 빨리 도망갈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기린 주변에는 여러 초식동물이 많이 있는데, 기린이 도망가면 주변에 맹수가 있다는 뜻이므로 생존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린의 전투 모습)



 다음으로 기린의 흥미로운 점은 넥킹(Necking)입니다. 수컷들은 공격이나 애정의 표현으로 서로 목을 부딪히는데, 이를 넥킹이라고 합니다. 공격의 넥킹은 기다란 목을 채찍처럼 이용하고, 장기에 손상을 줄 정도로 매우 강력합니다.


넥킹

(넥킹하는 모습 ⓒgiphy)


 기린은 7개의 기다란 목뼈로 구성됐는데, 절구관절 덕분에 매우 유연하여 위와 같은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이렇게 하면 뇌에 충격이 가해져서 뇌진탕의 위험이 있지 않을까요? 기린의 뇌에는 거대한 부비강이 있어서 충격을 완화해줄 수 있으므로 괜찮습니다.



 그러면 넥킹을 애정의 표현으로 쓴다는 건 무슨 말일까요? 기린은 수컷끼리 애정표현을 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서로의 목을 비비는 행위부터 서로의 등에 올라타는 마운팅 등의 행위가 수컷-암컷 쌍보다 수컷-수컷 쌍에서 더 자주 발견됐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볼 기린의 흥미로운 점은 다른 동물보다 혈압이 2배 이상 높다는 겁니다. 이는 목이 기다란 것과 관련 있는데, 목이 기다랗든 짧든 뇌에는 항상 혈액을 공급해줘야 합니다. 아무래도 기린은 남들보다 목이 기다라므로 평범한 혈압이면 도달이 힘들 수 있습니다.


기린 원더네트


 그래서 혈압이 높은 편이고, 이런 높은 혈압에 견딜 수 있도록 기린은 원더네트(wonder net)라는 특수혈관조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더네트는 모세혈관 다발로 되어 있어서 혈관이 터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심장 등에 무리가 가므로 수명이 평균 15~20년으로 짧고, 대부분 심장병으로 사망합니다.

Copyright. 스피드웨건. (유튜브 등 불펌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