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토끼 모자의 원리는 뭘까?


 요즘 예능 방송 및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 등에 많이 보이는 게 토끼 모자를 쓴 연예인 움짤(움직이는 사진)입니다. 일반적인 토끼 모자를 말하는 게 아니라 귀가 움직이는 토끼 모자를 말하는 것으로 평범한 일상에서는 전혀 사용할 일이 없을 제품입니다.


아이즈원 장원영

(아이즈원 장원영 ⓒ JTBC '아이돌룸')



 근데 방송 등에서 토끼 모자를 활용하는 모습이 많이 보이면서 대중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2018113일에는 네이버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기도 했는데, JTBC '아는형님'에 트와이스가 나와서 움직이는 토끼 모자를 사용한 덕분입니다.


네이버 실검

(네이버)


 하지만 남들 앞에서 토끼 모자를 쓰고 직접 해보라고 한다면 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겁니다. 그래서 이 제품을 핵인싸(소속된 무리 내에서 적극적으로 어울려 지내는 사람 중 으뜸, 아웃사이더의 반대 개념) 제품이라고 하더군요.


(팬싸인회 단골 아이템)



 사실 예능에서는 인제야 많이 찾는 제품이지만, 팬싸인회 등에서는 예전부터 쉽게 볼 수 있었던 제품입니다. 팬이 연예인에게 토끼 모자를 써달라고 부탁하는 식으로 사용됐고, 그러다가 방송에도 활용되면서 대중의 관심을 끈 것으로 보입니다.


(사는 사람이 많은 듯..)


 모 오픈마켓의 인기 검색어를 보면 토끼 모자가 꽤 오랜 기간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토끼 모자를 활용할 수 있는 용도가 제약적임에도 인기 검색어에 올랐다는 것은 그만큼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많아졌다는 방증입니다.


 이런 대중의 관심에 구매할 생각이 없는 사람도 어떤 원리로 토끼 귀를 움직일 수 있는지 궁금해합니다. 하지만 막상 구매해봤자 궁금증을 해결하고 다시는 사용할 일이 없을 것을 잘 알기에 소비로 이어지는 경우는 드물었을 겁니다. 그래서 제가 구매해봤습니다.


 제품은 대부분 디자인이 비슷합니다. 캐릭터 모자의 양쪽으로 기다랗게 원단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혹시 제품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간단히 사용법을 설명해보면 그냥 손잡이 부분을 잡고 눌러주면 됩니다.



토끼모자 원리


 그러면 누른 쪽과 같은 방향의 귀가 세워지고, 누른 상태를 해제하면 귀가 다시 축 처집니다. 이를 반복하면 토끼처럼 귀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해부를 해보겠습니다사실 굳이 해부하지 않고, 겉으로만 만져봐도 내부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구조가 단순합니다. 하지만 직접 구매해서 만져보지 않으면 알 수 없으므로 내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끼모자 원리


 손에는 위의 사진처럼 공기주머니가 있습니다. 공기주머니를 누르면 연결된 고무선을 따라 공기가 주입되고, 귀까지 이어집니다. 주입되는 공기가 귀까지 전달되면 접혀있던 고무 튜브가 펴지고, 겉으로 보면 귀가 세워진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원리를 이용한 아이디어 상품인데, 소비자의 니즈를 잘 자극한 것 같습니다.



Copyright. 스피드웨건. (유튜브 등 불펌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