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제거의 원리는 뭘까?


 MRMusic Recorded의 줄임말로 보컬 트랙이 없는 반주 음악을 말합니다. 전문 용어임에도 많이 들어봤을 텐데, 가수들의 MR 제거 영상이 꽤 반응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MR 제거를 했다는 말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듣는 음원에서 반주 음악을 제거하고, 가수의 목소리만 남겼다는 의미입니다.


https://www.maxpixel.net/Microphone-Music-Audio-Sound-Recording-Micro-2198570

(목소리 추출 작업..!!)



 근데 왜 반주 음악을 제거하고, 가수의 목소리만 남기는 작업을 하는 걸까요? MR 제거의 목적은 가수의 라이브 실력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가수는 노래 부르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인데, 립싱크를 하거나 기계로 목소리를 작업하는 등의 이슈가 있어서 가수라는 직업에 의문을 품은 대중이 많습니다.


MR 제거 영상

(쉽게 찾을 수 있는 MR 제거 영상들)


 그리고 실제 MR 제거를 했을 때 실력이 좋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 가수들이 있었고, 이런 결과에 대중이 흥미를 느끼면서 MR 제거 영상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당연히 돈이 되는 영상이므로 꾸준히 생산되고 있고, 많은 사람이 MR 제거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근데 어떻게 음원에서 반주 음악을 제거하고, 목소리만 얻어낼 수 있는 걸까요?


랩소디


 일단 AR 파일이 필요합니다. ARAll Recorded의 약자로 반주 음악에 가수의 목소리가 담긴 음원을 말합니다. 대중이 접하는 완성된 음원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AR에서 목소리를 추출해내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상쇄간섭현상을 이용하는 것으로 ARMR 파일을 준비합니다. 참고로 MRInst(instrumental)라고도 하고, 가수의 앨범을 확인해보면 타이틀 제목 옆에 (Inst)라고 되어 있는 음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작업에 필요한 파일을 준비했다면 방법은 AR에서 MR을 빼는 겁니다. ARMR에 가수의 목소리를 녹음한 음원이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MR을 빼주면 가수의 목소리만 남을 겁니다. 근데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요?


상쇄간섭현상


 음원은 위와 같은 파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ARMR을 파형으로 보이게끔 하면 AR에서는 MR과 겹치는 파형이 존재할 겁니다. 그렇다면 MR의 파형 위상을 역으로 반전시키고, AR과 합쳐버리면 파형이 상쇄하면서 결과적으로 목소리만 남길 수 있습니다.


MR 제거 방법

(상쇄시키기!)


 두 번째 방법은 주파수를 제거하는 것으로 반주 음악에 노래를 부르는 가수 음원 파일만 있으면 됩니다. 사람의 목소리 주파수 대역만 남기고 나머지 주파수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주파수를 완벽히 맞춰서 제거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음질이 좋지 않습니다. 또한, 가수의 목소리를 녹음한 음원을 재생시키면 립싱크를 해도 구별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으로 쉽게 할 수 있는..)


 여기까지가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MR 제거 원리입니다. 기술이 발달해서 일반인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작업인,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정확한 방법은 아닙니다. 첫 번째 방법은 녹음한 목소리를 이용하면 라이브와 구별할 수 없습니다. 일부 가수는 고음 부분에서만 녹음한 걸로 대체하기도 하고, 아예 AR을 깔아놓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작업 중 변형이 생길 수 있고, 잘 부른 노래도 이상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MR 제거 조작


 즉, 반주 없이 육성으로 가수가 직접 부르는 노래가 아닌 이상 MR 제거로 가수의 라이브 실력을 판단하는 건 무리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작업하는 사람이 악의를 가지고 MR 제거 작업을 하면 노래 실력이 좋은 가수도 노래를 못하는 가수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유명 걸그룹을 대상으로 가짜 숨소리를 넣고, 본인의 육성 목소리를 넣어서 마치 가수가 부른 것처럼 만들어 논란이 된 사건도 있습니다.



Copyright. 스피드웨건. (유튜브 등 불펌 금지)


  ↓ 클릭하면 재생목록 (유튜브 채널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