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슬라이딩 세레머니는 안 아플까?


 축구는 11명이 한팀이 되어 발로 공을 차서 몰고 들어가 상대편 골문에 공을 많이 넣으면 승리하는 구기 종목입니다. 정말 많은 국민이 사랑하는 스포츠인데, 90분이라는 긴 경기 시간에도 불구하고, 1~2점을 내기도 힘듭니다.


(다양한 세레머니)



 당연히 상대편 골문에 한 번만 골을 넣어도 매우 기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축구 경기를 보면 골을 넣은 선수는 정말 기뻐하면서 기쁨을 표현하는 의식을 치릅니다. 이를 세레머니(ceremony)라고 하고, 세레머니는 축구 경기 중 하나의 관람 포인트입니다.


 선수마다 다양한 세레머니를 선보입니다. 이중 무릎 슬라이딩 세레머니를 하는 선수도 많은데, 무릎 슬라이딩 세레머니는 달리는 도중에 무릎을 꿇어서 미끄러지는 모습을 연출하는 세레머니입니다근데 저는 무릎 슬라이딩 세레머니를 볼 때마다 풀밭에서 저렇게 맨살로 슬라이딩을 하면 따갑지 않을까 싶은 생각에 움찔움찔합니다. 괜찮으니까 하는 행동이겠지만, 직접 해본 적이 없으니 궁금합니다.


(호우!)


 결론부터 말하면 선수들이 무릎 슬라이딩 세레머니를 할 수 있는 이유는 구장이 천연잔디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그냥 잔디가 아니라 천연잔디라고 언급한 이유는 인조잔디에서 무릎 슬라이딩 세레머니를 했다가는 크게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인이 천연잔디 구장은 접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 인조잔디 구장을 이용할 텐데, 선수들이 무릎 슬라이딩 세레머니를 하는 모습을 보고, 인조잔디에서 따라 했다가 다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왜냐하면, 천연잔디와 인조잔디는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천연잔디는 진짜 식물이고, 인조잔디는 합성섬유 등을 이용해 천연잔디와 비슷한 모양을 낸 것으로 우레탄이나 나일론 등으로 만듭니다.


(뾰족뾰족 인조잔디)


 저는 천연잔디를 이용해본 적이 없어서 천연잔디를 이용해본 다수의 사람에게 무슨 느낌인지 표현해달라고 했습니다. 한 응답자에 따르면 천연잔디가 푹신푹신한 침대라면 인조잔디는 바늘방석과도 같다고 표현해줬는데, 너무 차이가 커서 같은 잔디라는 이름을 사용한다는 게 괴리감이 들더군요.


(giphy)


 어쨌든 다수의 사람이 표현하고자 하는 느낌은 천연잔디는 푹신푹신하고, 미끄럽다는 겁니다. 일상생활에서 비유해보자면 슬리퍼를 신고 학교 복도를 달리다가 급브레이크를 밟으면서 미끄러지는 정도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근데 이렇게 미끄러운 곳에서 어떻게 축구를 한다는 걸까요?


 그래서 축구화가 따로 있는 겁니다. 축구화의 밑창에는 징(쇠못)이 달려 있는데, 이를 스터드(stud)라고 합니다. 스터드가 달린 축구화는 미끄러운 천연잔디 위에서도 밀착력을 높여줄 수 있고, 어떤 구장이냐에 따라서 크게 축구화는 5종류가 있습니다.



 대부분 선수가 사용하는 축구화는 SG(Soft ground)로 긴 천연잔디용 스터드입니다. 그리고 FG(Firm ground)는 짧은 천연잔디에서 사용하는 축구화이고, 제품에 따라 SGFG를 조합하기도 합니다이외에도 인조잔디 구장에서 사용하는 AG(Artificial ground) 스터드가 있고, 맨땅이나 콘크리트, 짧은 인조잔디 등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TF(Turf ground) 스터드 등이 있습니다. 천연잔디에서 일반 운동화를 신고 축구를 하면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축구화를 신어야 합니다.



 여기까지 주제의 의문은 해결했습니다. 추가로 앞서 인조잔디에서는 안 된다고 말한 이유도 알아보면 슬라이딩을 하면서 발생하는 마찰열로 인해 찰과상과 화상 등으로 다칠 확률이 천연잔디보다 약 7배 높습니다인조잔디를 설치한 지 시간이 오래 지났으면 딱딱해서 부상의 위험이 있고, 여름에는 표면 온도가 50~60까지 올라서 뜨겁기도 해서 서 있어도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런 곳에서 슬라이딩한다면 크게 다칩니다.



 그래서 인조잔디 구장에서 경기하는 선수들은 다소 소극적인 경기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보는 관중 입장에서는 건성건성 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데, 이런 속사정이 있습니다. 당연히 천연잔디를 깔면 좋겠으나 유지·보수·비용 등의 문제로 인조잔디를 사용합니다.



Copyright. 스피드웨건. (유튜브 등 불펌 금지)


  ↓ 클릭하면 재생목록 (유튜브 채널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