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액셀과 브레이크 페달을 동시에 밟으면?


 운전면허증이 없어도 자동차에 액셀러레이터(이하 '액셀')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이 있다는 것 정도는 알 겁니다. 액셀 페달을 밟으면 차량은 가속하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차량은 감속 또는 정지합니다.




 두 페달은 역할이 확실히 나누어져 있으므로 동시에 밟을 일은 사실상 없습니다. 그래서 주제와 같은 의문이 생기는데, 만약 동시에 두 페달을 밟으면 자동차는 앞으로 갈까요? 아니면 정지할까요?



 객관적인 답변을 위해 쌍용차·기아차·현대차·르노삼성자동차 등에 문의해서 답변을 받았습니다. 답변의 내용은 모두 같았습니다동시에 두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페달이 우선해서 작동합니다.



 그리고 액셀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동시에 밟으면 차량에 무리가 가고, 자동차의 여러 기계 장치에 손상이 갈 수 있으므로 하지 말라는 답변도 받았습니다. 근데 액셀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동시에 밟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스톨테스트를 할 때로 스톨테스트는 엔진과 일반적인 자동변속기를 점검할 수 있는 점검 방식입니다



 방법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다음에 액셀 페달을 밟고, 올라가는 RPM을 확인하면 됩니다. RPM2000에서 2500 사이에 있으면 정상이나 이보다 낮으면 엔진 힘이 부족하고, 이보다 높으면 자동변속기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스톨테스트는 이제 잘 사용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OBD-II 등의 진단 방법으로 차량의 전반적인 센서데이터와 고장 데이터들을 쉽게 점검할 수 있으므로 굳이 차량에 무리를 주는 스톨테스트 방식을 고집할 이유가 없습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