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갑 밑에 적힌 숫자의 의미는?


 주기적으로 오는 질문 중의 하나로 실제 우유갑의 바닥면을 확인해보면 숫자가 적혀있습니다. 이는 우유갑을 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사실인데, 이 사실을 지금 알게 된 분들도 많을 겁니다.




 일단 숫자가 어떻게 적혀 있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여러 회사의 제품을 구매해봤습니다. 영상(25~30초)을 보시면 조그맣게 숫자가 적혀있고, 정체를 알 수 없는 선도 보입니다. 회사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으로 매우 비슷합니다. 과연 이 숫자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항간에 떠도는 이야기에 따르면 우유갑의 재활용 횟수라고 합니다. 우유 급식을 해본 경험이 있다면 재활용을 위해 우유갑을 잘 접어서 따로 모아 놓은 기억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정말 이렇게 아는 분들도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사실이 아닙니다. 객관적인 답변을 위해 여러 우유 회사에 문의를 해봤습니다. 그리고 답변을 받았고, 핵심만 요약해서 전달하면 위와 같습니다, 재활용 횟수가 아니라 우유갑을 인쇄할 때 사용한 기계를 식별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그리고 선은 우유갑을 인쇄할 때 사용하는 잉크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만약 식별할 방법이 없었다면 우유갑 생산 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생산을 전부 중단하고, 일일이 확인해야 했을 겁니다그렇다면 우리가 우유갑을 예쁘게 접어서 모아놓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당연히 재활용을 위해서입니다. 우유갑으로 다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화장지나 벽지로 재활용합니다.



 보통 우유갑 원지는 폴리에틸렌 수지(PE)가 양면에 있고, 펄프(종이) 3개가 그 사이에 있습니다. 그리고 재활용할 때는 폴리에틸렌 수지를 제거한 펄프를 이용합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