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등 불펌 금지 ※

기차에 안전벨트가 없는 이유는?


 자동차·비행기·버스 등 사람이 이용하는 대부분 운송수단에는 안전벨트가 존재합니다. 안전벨트는 탑승자를 좌석에 고정해주는 끈으로 차량 충돌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안전을 위한 것이므로 우리나라에서는 일정 속력 이상의 운송수단에는 안전벨트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생명선)



 안전벨트를 하지 않은 채 충돌이 발생하면 탑승자는 충격량을 견디지 못하고, 몸이 튀어 나가게 됩니다이 과정에서 대부분 사람은 목숨을 잃는데, 초창기 자동차에는 안전벨트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약 30~40㎞/m의 느린 속도로 충돌한 사고에도 많은 사람이 사망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자 예방대책으로 안전벨트를 자동차에 도입했습니다.


3점식 안전벨트


 대부분 자동차에서 채용한 안전벨트는 1959년 볼보 자동차에서 처음 도입한 3점식 안전벨트입니다. 아마 특허를 냈다면 많은 돈을 벌었을 텐데, 안전과 직결한 문제이므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덕분에 전 세계에서 볼보에서 개발한 안전벨트를 사용합니다. 이외에도 일반용이 아닌 레이싱이나 항공기 조종석 등의 운송수단에는 4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하고, 일반 고속버스 등에서는 2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합니다.



 대부분 교통사고에 의한 사망은 안전벨트를 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그래서 안전벨트는 사람의 생명을 지켜준다는 의미에서 생명 끈이라고도 불립니다. 사람들이 안전벨트를 하지 않는 이유는 불편하고, 사고가 나겠느냐는 안일한 생각 때문입니다. 어쨌든 2018년 9월 28일부터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됐으니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근데 이런 안전벨트는 기차를 타면 볼 수 없습니다. 무궁화호나 새마을호 등의 일반 기차의 속도는 120~150km/h이고, 고속열차인 SRTKTX의 속도는 약 270~290km/h인데, 절대 느린 속도가 아닙니다정해진 경로로 가므로 부딪힐 위험이 없다고 판단한 걸까요?


기차 안전벨트

(MBC)


 사실 이는 실효성에 관한 문제입니다. 실제 기차 등에 안전벨트를 도입하고자 하는 논의가 있었으나 기차에서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사고가 발생했을 때 안전벨트를 하지 않은 것보다 사망 위험이 더 컸습니다. 당연히 논의할 가치가 없었습니다. 안전벨트를 하지 않을 때가 더 안전하다는 말이 의아할 텐데, 기차의 무게는 약 1,000톤입니다. 무게가 많이 나가므로 어떤 충돌에 의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기차보다는 기차와 충돌한 쪽이 더 큰 피해를 봅니다.


기차 무게



 16량의 객차로 구성된 기차를 예로 보면 앞뒤 총 4개의 객차에 엔진이 있습니다엔진이 있는 기관차의 1량 무게는 약 120톤이므로 4량이면 약 480톤입니다. 나머지 12량은 1량당 약 43톤 정도이므로 12량은 약 516t입니. 따라서 총 16량의 객차로 구성된 기차는  996톤입니다.


KTX


 여기에 승객들이 기차의 전 좌석에 탑승하면 무게는 더 늘어날 겁니다. 좌석이 약 848개이고, 1인당 약 60㎏의 무게가 나간다고 했을 때 약 50톤입니다. 앞서 구한 996톤에 50톤을 더하면 1,046톤으로 엄청난 무게입니다. 기차끼리 충돌하는 게 아닌 이상 기차는 충돌 사고가 발생했을 때 앞에만 찌그러지는 피해를 볼 겁니다.


기차 전복

(사고로 기차가 전복되면..)



 그리고 충돌·탈선 등에 의한 사고로 기차가 전복되는 경우도 있는데, 만약 안전벨트가 존재하고, 착용한 상태라면 대피나 구조에 방해가 되므로 사망 위험이 더 커집니다. 이런 이유에서 기차에는 안전벨트가 없습니다. 또한, 기차는 급발진이나 급제동의 위험이 없습니다처음에는 속도가 천천히 올라가고, 급제동해도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3km의 거리를 급제동에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되므로 급제동에 의한 신체피해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기차 KTX


 2007년 영국의 철도안전표준위원회(RSSB)에서 기차 내 안전벨트의 안전성에 관해서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안전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사망자가 약 6배 이상 늘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열차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충돌 시 기차의 충격 완화 강화에 신경을 더 쓰거나, 사고가 발생했을 때 승객이 최대한 빠르게 탈출할 수 있도록 기차 구조를 개선하는 게 합당합니다.

Copyright. 스피드웨건. (유튜브 등 불펌 금지)


  ↓ 클릭하면 재생목록 (유튜브 채널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