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등 불펌 금지 ※

박카스D와 박카스F, 박카스A의 차이


 박카스는 동아제약에서 1963년 출시한 자양강장제로 모르는 사람이 없는 한국의 대표 드링크제입니다. 박카스의 연혁을 보면 1961년에는 박카스 정이라고 앰플 형태로 출시한 적이 있고, 앰플을 음료로 만들어 판매하면서 Drink의 뜻으로 박카스 D라는 제품을 판매했습니다.


(광고도 반응이 좋았던~) 



 그리고 1991년에는 강하다의 뜻을 가진 포르테(Forte)에서 F를 따 박카스 F로 이름을 바꿔서 판매하다가 2005년 박카스 D로 이름을 다시 변경했습니다. 참고로 이전에 사용했던 Drink의 약자인 D가 아니라 Double의 D를 사용했고, 이는 타우린 함량이 기존보다 2배 더 들어간다는 의미가 있었습니다.


 여기서 타우린은 에너지 드링크에 들어있는 주요 성분으로 정확한 기능에 관해서 알려진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타우린이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고, 수면과 관련해서는 잠을 오지 않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피로회복제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박카스 D? 박카스 F?)


 박카스는 동아제약의 효자상품으로 오랜 기간 우리나라 국민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기에 힘입어 약국뿐만 아니라 편의점에서도 만나 볼 수 있는데, 편의점에서 파는 박카스는 D가 아닌 F가 적혀있습니다. 1991년에 사용하던 F가 왜 갑자기 등장한 걸까요? 그리고 D와 F는 무슨 차이가 있는 걸까요?


 박카스 D와 박카스 F를 자세히 비교해보면 박카스 D에는 타우린 함량이 2,000으로 박카스 F보다 2배 더 많습니다. 또한, 용량을 보면 박카스 F120이고, 박카스 D100F가 조금 더 용량이 큽니다. 그대신 박카스 F에는 DL-카르니틴 염산염 성분이 100 더 들어있습니다. 



 카르니틴은 세포에 작용해서 지방산을 미토콘드리아로 옮긴 후에 지방산을 아세트산 이온과 함께 반응시켜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해 에너지로 바꾸는 활동을 합니다. 또한, 카르니틴은 뼈의 질량을 일정하게 유지해주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기능도 합니다.



 이런 박카스는 일반의약품이라서 약국에서만 판매해오다가 보건복지부의 정책 변경으로 편의점에서 박카스 F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는 것이고, 약국에서는 박카스 D를 판매합니다. 가격 차이를 보면 박카스 D는 약 500원, 박카스 F는 약 900원 이고, 파는 곳마다 약간의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비타 500~♪)


 박카스는 국내 에너지 음료의 제왕입니다. 출시하고 나서 2005년까지 무려 41년 동안 1위 자리를 한 번도 놓친 적이 없었습니다. 근데 이 자리를 20055월 처음으로 광동제약의 비타500에게 빼앗겼습니다. 지금은 다시 1위를 탈환했지만, 그때 이후로 시장을 확장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다고 합니다.(그게 편의점인가..?)



(A...?)


 여기까지가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박카스의 종류입니다. 근데 박카스 A 존재합니다. 아마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분이 많을 텐데, 박카스 A는 군대의 마트인 PX에서만 판매하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박카스 A는 특이하게 유리병이 아닌 캔으로 되어 있고, 용량은 무려 245나 됩니다. 



 박카스 A는 의약외품이 아닌 일반 음료로 판매하고, 가격은 800원입니다. 박카스 A는 군 장병들을 생각해 타우린 함량을 낮추고, 인삼농축액과 농축사과즙, 과라나 열매 추출물 등을 함유해서 기존의 박카스와는 다른 맛이 특징입니다. 개인적으로 군대에 있을 때 박카스 A를 즐겨 마시곤 했는데, 시중에서는 구할 수 없어서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Copyright. 스피드웨건. (유튜브 등 불펌 금지)


  ↓ 클릭하면 재생목록 (유튜브 채널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