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 수술과 라섹 수술의 차이는 뭘까?


 사람은 눈을 통해 세상을 봅니다. 눈은 매우 귀중한 신체 자산으로 그 기능을 잃는다면 정말 많은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눈 관리를 소홀히 합니다. 보이는 게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눈 관리를 소홀히 하 시력이 나빠집니다.


라식 라섹

(흐릿흐릿)


 IT 기기 사용이 늘어나면서 어린아이에게서도 시력 감퇴 현상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항상 가까이에 있는 물체만 보면서 눈 건강이 급속도로 악화하는데, 이에 대한 대책으로 안경이나 렌즈 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들은 시력을 교정해주는 보조기구로 안경을 쓰면 외적인 요소에 변화가 생깁니다.


뽀로로 안경


 지금 시대에서는 안경을 패션 아이템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눈이 좋아도 안경을 쓰는 사람이 있는데, 눈이 나빠서 안경을 쓰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문제는 이 안경이 잘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 많다는 것으로 그런 사람들은 안경 대신에 렌즈를 많이 찾습니다. 근데 렌즈도 불편하고,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각막염 등의 안구 질환이 생길 수 있어서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이런 불편에서 벗어나고자 미용 등의 목적으로 라식이나 라섹 등의 시력 교정 수술을 받습니다. 시력교정술은 굴절 이상으로 인해 저하된 나안시력을 교정해주는 수술을 말하고, 라식 수술과 라섹 수술이 잘 알려졌습니다. 근데 선뜻 수술받기가 두렵습니다.


라식 수술 부작용

(MBC 'PD수첩')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라식이나 라섹에 관한 부작용 소식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라식이나 라섹 등은 일반인이 알기 어려운 정보이고, 병원에서는 안전하다고만 하니 고민이 됩니다. 하지만 안경과 렌즈가 없는 삶을 꿈꾼다면 욕심이 납니다. 결정은 본인에게 달린 일이므로 간략하게 라식과 라섹 수술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식 수술



 라식 수술에도 방법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칼이나 레이저로 각막 윗부분을 수평으로 잘라 뚜껑(각막 절편)을 만들고, 뚜껑을 열어젖힌 뒤에 그 아래의 각막 실질을 레이저로 깎습니다. 그리고 뚜껑을 다시 덮으면 수술은 끝나는데문제점은 이렇게 절단한 뚜껑이 다시는 붙지 않는다는 겁니다그냥 달라붙어 있는 상태이고, 격렬한 운동이나 물리적인 자극이 가해지면 각막 절편이 움직일 위험이 있습니다.


라식 수술 과정


 각막 절편이 움직이면 병원에서 재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아무리 깔끔하게 단면을 잘랐다고 해도 절단 부위를 봉합하는 게 아니므로 안구 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은 라식 수술의 부작용 중 가장 많이 언급되는 증상으로 주기적으로 인공눈물을 넣어주는 등의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의 각막구조


 그리고 라식 수술은 각막 실질 부위를 깎아내야 하므로 각막의 두께가 얇은 사람은 수술을 받을 수 없습니다. 깎는다는 것은 안구에서 사라진다는 것이고, 추후 문제가 발생해도 어떻게 할 수 없습니다. 다만, 각막의 실질 부분은 통증을 느끼지 못해서 수술 시 통증이 적습니다. 또한, 시력 회복이 빠른 편으로 2~3일 정도면 시력을 회복합니다. 그래서 주말에 수술받으면 내주 평일이면 평소처럼 활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라섹 수술



 라섹 수술은 라식 수술의 상위 호환 시력교정술로 레이저로 각막을 깎는 과정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실질 부분이 아니라 각막의 외부(상피)를 깎아서 안전성이 라식보다는 높습니다. 방법은 알코올이나 브러쉬로 각막 상피를 벗겨낸 다음에 레이저로 깎고, 수술 후에는 보호용 렌즈를 덮어 줍니다깎은 각막 상피는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재생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라섹 수술 과정


 안구를 한 번 만져보면 알겠지만, 상당히 민감합니다. 통각 세포가 집중된 각막 상피에 수술을 하면 통증이 있습니다. 근데 이를 보완한 무통 라섹 수술도 있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라식과 비교하면 시력 회복이 늦은 편으로 3~4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한동안은 안경이나 선글라스 등을 착용해서 눈 관리에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각막혼탁

(Wikipedia)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작용은 각막혼탁으로 각막 상피가 비정상적으로 재생되면 각막이 뿌옇게 보입니다. 이때는 각막 이식 외에는 별다른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드문 일이고, 혹시 모를 부작용을 억제하기 위한 약물 등을 사용합니다. 라섹 수술의 장점으로는 라식 수술에서 발생하던 부작용인 각막 절편이 밀리는 현상이나 안구 건조 증상의 위험이 적다는 겁니다.



 이외에도 여러 수술이 있으나 라식과 라섹의 방법과 무슨 차이가 있는지 정도만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병원에 내원해서 전문가의 상담을 받길 바랍니다. 끝으로 '안과의사가 솔직히 까놓고 말하는 라식, 라섹 수술의 위험성'이라는 잘 알려진 영상을 위에 첨부했습니다. 수술할 생각이 있는 분은 한 번쯤 보길 바랍니다.

Copyright. 스피드웨건. (유튜브 등 불펌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