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메모리 용량은 왜 적힌 것보다 작을까?


 사람마다 컴퓨터를 이용하는 목적이 다양합니다. 저는 문서 작성 등을 위해 컴퓨터를 주로 이용하는데, 중요한 자료라서 주기적으로 자료 백업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때 백업을 위해서 USB 메모리카드 등의 장치를 이용하고, 외장하드나 SD카드 등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USB



 많은 사람이 저처럼 USB 메모리카드 등을 이용해서 자료 백업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자주 사용하다 보니 저장장치의 용량에 관한 이해는 없어도 대략적인 차이 정도는 인지하고 있을 겁니다. 예를 들면 TB(테라바이트), GB(기가바이트), MB(메가바이트), KB(킬로바이트), Byte(바이트) 등 잘은 몰라도 익숙한 용어입니다. 더 다양한 용량 체계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용량 체계이고, 나열한 순서대로 용량이 큰 단위입니다.


USB 판매

(실제 판매 중인 제품)


 그리고 1GB는 1,000MB, 1,000,000KB, 1,000,000,000Byte와 같다고 많이 알고 있을 겁니다. 시중에서는 다양한 용량의 USB 메모리 카드를 판매합니다. 보통 8GB부터 판매하고, 제품의 용량을 2배씩 늘려서 판매합니다. 당연히 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가격이 비싸지고, 그만큼 많은 자료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 크기

(4GB USB 메모리카드를 꽂았을 때...)



 근데 USB 메모리카드를 컴퓨터에 꽂아 보면 구매했을 때 봤던 용량과 약간의 차이가 있을 겁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소유한 4GB짜리 USB 메모리카드를 컴퓨터에 꽂은 뒤 속성으로 들어가 열어 본 창으로 4GB가 아닌 3.82GB라고 적혀있습니다.


 다만, 큰 차이가 아니라서 그냥 사용했을 것이고, 사용하다 보니까 다른 제품도 구매했을 때 봤던 용량보다 작은 용량이 적혀있다는 사실을 눈치챘을 겁니다. 이 사실을 알고 난 다음부터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였을 텐데, 왜 USB 메모리카드는 실제 표기 용량과 컴퓨터에 꽂았을 때 보이는 용량이 다를까요?


 이는 2진법과 10진법의 차이에 있습니다. 2진법은 0과 1의 2개의 숫자로 모든 수를 나타내는 수 체계로 컴퓨터에서는 논리의 조립이 간단하고 내부에 사용되는 소자의 특성상 컴퓨터에서는 2진법이 편리하므로 2진법을 사용합니다.


진법


 하지만 업체에서 제공하는 용량의 크기는 10진법을 이용해 표기한 용량입니다. 아무래도 10진법이 익숙하고 편하기 때문으로 2진법에 따르면 1KB는 2^10(1,024byte)입니다. 그러니까 1,000,000,000byte(=시중에서 판매하는 1GB)를 2진법에 따라 1,024로 계속 나누어 보면 컴퓨터에 표기되는 수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직접 계산해보면 1,000,000,000byte→976,56..KB→953.676..MB→0.931322...GB가 나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가 시중에서 판매하는 1GB짜리 USB 메모리카드 등을 구매해서 컴퓨터에 꽂아서 용량을 확인해보면 약 0.93GB 정도가 나옵니다.


1MB=1024KB


 원래는 1,024KB는 1MB가 아닌 1MiB로 표기해야 정확합니다. 마찬가지로 1,024MiB도 1GiB로 표기하는 게 정확합니다. 다만, 편의에 따라 구별 없이 1,024KB를 1MB로 표기하다 보니 이와 같은 오해가 생겼습니다.


USB 용량

(오히려 용량이 더  크다!)


 근데 이 내용에 관해서는 제품을 구매했을 때의 포장 용기에 10진법을 사용했을 때의 용량이라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에서 확인한 표기 용량의 옆에 있는 byte를 확인해보면 실제 용량에 해당하는 byte의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위 사진 참고).




 그렇다고 이 수치를 맹신하는 것도 위험한데, 간혹 매우 싸게 파는 USB 메모리카드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는 실제 용량을 뻥튀기한 제품으로 USB 메모리카드에 표기되는 GB양을 거짓으로 속이는 겁니다. 실제 용량을 측정해보는 프로그램을 활용해보면 확인할 수 있고, 너무 저렴하다 싶은 제품은 실제 용량보다 적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Copyright. 스피드웨건. (유튜브 등 불펌 금지)


  ↓ 클릭하면 재생목록 (유튜브 채널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