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등 불펌 금지 ※

다소 황당한 초소형 국민체 국가(?) 3


1. 시랜드 공국(Principality of Sealand)



 시랜드 공국은 서유럽 해상에 있는 초소형 국민체로 어디에서도 국가로 인정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시랜드 공국은 실제 영토가 아닌 면적 550m²의 해상구조물 위의 공간으로 해당 구조물은 영국이 제2차 세계대전 중 해안 방어의 거점으로 4개의 해상요새와 다수의 해상벙커를 건설하면서 지었습니다.



시랜드 공국

(시랜드 공국)


 방어의 거점 역할로 쓰임을 다한 구조물은 1956년 이후 방치됐고, 1967년 패디 로이 베이츠(Paddy Roy Bates)가 가족, 친구들과 해당 구조물을 점령했습니다. 그리고 독립을 선언하면서 시랜드로 명명했고, 시랜드 공국이 탄생합니다. 물론 영국에서 해군을 파견해 재탈환을 시도했으나 저항이 격렬해서 접근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재판으로 해결하려고도 했으나 영국의 영해 밖에 존재한다는 이유로 영국이 패소했습니다. 덕분에 시랜드 공국은 무사하게 국민체를 유지할 수 있었고, 국장과 국가통화제도여권 등을 만들어 국가로서의 구색을 갖췄습니다. 시랜드 공국에는 여러 사건·사고가 있었습니다. 1978년에는 네덜란드인들과 독일인들이 사업차 방문했다가 무단 탈취하려는 시도가 있었는데, 다행히(?) 쿠데타를 제압했습니다.


시랜드 공국 우표

(우표)



 이런 시랜드 공국의 가장 큰 위기는 2006년 6월이었습니다. 노후화된 발전기에서 화재가 발생해 폐허가 됐습니다그래도 크기가 작아서 금방 복구할 수 있었고, 2007년 1월에는 1,200억 원에 시랜드 공국을 매물로 내놓기도 했습니다


시랜드 공국 화재


 실제 구매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곤 하는데, 결과적으로 협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무산됐습니다. 그리고 2012년에는 초대 대공인 로이 베이츠가 91세의 나이로 사망하면서 그의 아들 마이클 베이츠가 작위를 승계했습니다. 그는 현재 영국과 시랜드 공국을 번갈아가며 생활한다고 합니다.


2. 몰로시아 공화국(Republic of Molossia)



 몰로시아 공화국은 미국의 네바다 주에 있는 초소형 국민체입니다. 1999년 케빈 보(Kevin Baugh)라는 사람이 약 4,047면적의 땅을 사들인뒤 몰로시아 공화국으로 개명하고, 스스로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전체 인구는 4명이고, 대외 원조 차원에서 미국 연방 정부에 세금을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방에서는 자신과 아들 총 2명이 육군과 해군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들의 주 수입원은 관광 산업이고, 방문 전에 메일로 허가를 받으면 케빈 대통령이 직접 가이드를 해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헛리버 공국(Principality of Hutt River)



 여러 초소형 국민체 국가 중에서 가장 잘 운영되고 있다고 평가받는 곳입니다. 이곳은 1950년대부터 조상 대대로 가족 농장으로 활용하던 면적 75의 사유지로 1970년 호주 정부에서 밀이 남아돈다는 이유로 밀 판매량을 제한하자 이에 반발해 독립을 선언하고, 스스로 국왕이 되어 탄생했습니다.



 물론 정부에서는 무시했습니다. 그러자 변호사 출신의 레너드 캐슬리(Leonard Casley) 국왕은 스스로 직위를 왕에서 공으로 낮추고, 연방 국가의 일정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위협을 가한 사람을 처벌할 수 있다는 조항의 1495년 반역법을 이용해 독립을 승인해주지 않으면 반역죄로 처벌한다는 내용을 전달합니다.



 오스트레일리아가 영국 연방 국가이므로 가능한 일로 자칫 외교적인 마찰이 생길 수 있었고, 헛리버 공국의 독립을 승인합니다. 그리고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은 헛리버 공국을 영국 연방에 속한 국가로 인정해주어 안전하게 초소형 국민체를 운영할 수 있게 됐습니다.



 참고로 전체 인구는 약 50명이라고 알려졌고해외에 있는 시민권자까지 포함하면 약 13,000명에서 18,000명 정도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헛리버 공국은 매년 약 4만 명 정도의 관광객이 찾는 명소로 방송에서도 종종 소개되는 곳이라 나름대로 인지도도 있는 편입니다.

Copyright. 스피드웨건. (유튜브 등 불펌 금지)


  ↓ 클릭하면 재생목록 (유튜브 채널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