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이유는?


 대한민국은 헌법 제20에 따라 모든 국민이 종교의 자유를 가집니다. 따라서 누가 어떤 종교를 갖느냐를 힐난할 수 없는데, 사이비 종교만큼은 예외로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이비 종교는 종교로 위장해서 각종 범죄를 일으키는 범죄 집단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보도된 사이비 종교 집단 사건)



 하지만 이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해당 종교를 직접 겪어보지 않는 이상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종교의 자유 원칙에 따라 이들은 법의 처벌을 피해 세상 곳곳에 암적인 존재로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남아있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이유는 믿고 따르는 사람들이 실제 존재하기 때문인데, 평범한 일반인이라면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이유를 결코 이해할 수 없을 겁니다. 이들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생각을 읽어야만 가능한 것으로 이를 객관적으로 정의한다는 게 어불성설입니다. 따라서 해당 포스팅에서는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이유에 관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주관적인 견해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이해해보려고 합니다.


1. 소속감



 살면서 가장 절박했던 순간을 떠올려 보길 바랍니다. 아마 본 적도 없는 각종 신을 찾으며 자신의 간절한 소망을 기원했을 겁니다. 이처럼 사람들은 절박한 순간에 어디든 의지할 곳을 찾고자 합니다. 그런 순간에 자신의 버팀목이 되어줄 수 있는 집단이 나타난다면 어떨까요?


(OCN '구해줘')



 아마 큰 힘이 될 겁니다. 실제 종교가 있는 사람이 종교가 없는 사람보다 더 행복하다고 하는데, 사이비 종교는 유대감을 쌓기 위해서 상상 이상의 노력을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종교보다 더 강한 소속감을 느끼게 해주고, 더 많은 위로를 해줍니다. 여기까지는 나름의 긍정적인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고립화



 1번의 과정을 위해서는 그들은 타겟을 사회와 고립시키려고 합니다. 고립시킨 이후에는 타겟과 계속 대화하는데, 쉴 틈 없이 번갈아가면서 말을 겁니다. 이들이 하는 말은 진실과 거짓이 섞여 있습닌다. 횟수로 따져보면 9개의 진실을 말하고, 1개 정도는 거짓을 말합니다.


(OCN '구해줘')


 하지만 타겟은 이들의 이야기 중에서 거짓을 선별할 능력이 없습니다. 그리고 단 한개의 거짓이 종교를 믿게끔 할 수 있는 핵심 내용이라면 사이비 종교에서는 목표한 바를 이룬 겁니다. 이미 세뇌된 상태에서 자신과 같은 생각을 하는 고립된 또 다른 타겟 집단과 만난다면 그 효과는 극대화되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게 됩니다.



3. 극단주의




 그들은 소속감을 느끼게 해주면서 사회와의 격리를 유도합니다. 흔히 하는 말이 "당신은 선택받았다"인데, 자신이 믿는 신에게 선택받았다는 이야기를 듣는 것은 상당히 기분 좋은 말입니다. 이렇게 극단주의를 부추겨 놓으면 나중에 누군가가 사이비 종교의 실체에 관해서 말해줘도 오히려 자신의 자리를 뺏고자 하는 것으로 여기게 되고, 그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4. 인지부조화



 이런 과정을 거쳐온 사람들은 이제 완벽히 사이비 종교에 빠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로 간의 유대 관계에서 오는 행복함과 선택받았다는 특별함에 빠져버린 상태로 어떤 것을 진실이라고 믿으면 다음부터는 사실이 아닌 증거를 보여줘도 사실을 거부하고, 자신이 믿는 내용만을 수용하는 게 인간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사이비 종교에서 허무맹랑한 요구를 해도 믿고 따르는데, 그 요구를 거부하면 자신이 믿었던 모든 것이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희생이 헛되지 않기를 바라고, 미래의 더 큰 손해를 피하고자 당장 눈앞에 주어진 손해를 감내합니다. 하지만 그 손해를 감내하는 순간에 타겟은 맡은 바 역할을 마무리 짓게 되고, 타겟은 완전한 파멸에 이르게 됩니다.


5. .....



 이렇게 사람들은 사이비 종교에 빠집니다. 각기 다른 목적을 갖고 사이비 종교를 믿는 것으로 멍청해서가 아닙니다. 오히려 사이비 종교를 믿는 사람 중에는 사회에서 엘리트로 분류되는 사람이 많은 편인데, 그만큼 상당히 달콤하게 유혹합니다.



 담배나 술, 도박 등이 자신에게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것을 알면서도 수많은 사람이 중독돼버린 것처럼 사이비 종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중에서도 사이비 종교는 악질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사람의 자체를 흔들어 놓기 때문입니다. 혹여나 누군가가 달콤한 속삭임으로 접근한다면 이 글을 잊지 말길 바랍니다.



Copyright. 스피드웨건. (유튜브 등 불펌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