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린도 구토를 할까?

2018.11.23 11:35

기린도 구토를 할까?


 기린은 기린과의 포유동물로 기린 속에 속하는 동물의 총칭입니다. 기린은 육상동물이자 반추동물이고, 반추동물 중에서 크기가 가장 큽니다. 계속해서 기린을 알아보면 키는 약 4.8~5.5m 정도이고, 무게는 약 1.700㎏까지 나갑니다. 그리고 얼룩무늬와 기다란 목이 특징입니다.


기린 쩝쩝

(뉘얌뉘얌뉘얌 쩝쩝)



 근데 반추동물이 무엇일까요? 반추동물은 한 번 삼킨 먹이를 다시 게워 먹는 동물을 말하고, 기린을 포함해 소, 낙타, 양 등이 반추동물에 해당합니다. 우리는 이 행위를 되새김질이라고 표현하는데, 위에 음식물을 넣어 놓고 필요할 때 다시 끌어올려서 씹습니다.


 기린의 기다란 목을 통해 음식물이 다시 올라온다는 게 매우 신기한데, 그러면 구토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기린이 구토하게 된다면 토사물이 입 밖으로 나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요? 과연 기린은 구토할 수 있을까요?


기린 구토


 결론부터 말하면 가능합니다. 근데 사실상 발생하기 어렵습니다. 구토는 입을 통해 배 안의 내용물이 힘차게 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근데 기린의 경우 목이 너무 길어서 힘차게 나오기가 어렵습니다만약 기린이 구토하게 된다면 생명에 지장이 있을 수도 있는데, 음식물이 폐로 넘어가서 폐렴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토사물이 입 밖으로 분출하지 못하고 중간에 멈춰버리면 질식의 위험도 있습니다.



기린 위

(기린의 위)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 구토를 사실상 할 일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반추동물이기 때문으로 기린은 소와 마찬가지로 위를 4개나 가지고 있습니다. 반추위(1)부터 주름위(4)까지 있고, 원하는 대로 내용물을 역류시켜 원하는 위에 위치하게끔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린이 구토하면 벌집위(2)에서 반추위(1), 겹주름위(3)에서 벌집위(2)로 역류가 발생합니다. 기린의 구토는 이런 식으로 이루어지고, 이를 '내부 구토'라고 합니다.


 다행히도 반추위(1)의 용량은 무려 250L로 매우 큰데, 다른 위에서 역류해 내용물이 넘어왔을 때 반추위에서 그 역류가 멈추게 됩니다. 이는 1981년 반추동물인 양을 통해 확인한 내용으로 입 밖으로 배출이 이루어지는 구토는 사실상 발생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린 물마시기

(물을 마시려면 이렇게 힘들게..)


 추가로 기린과 과련해서 많이 궁금해 하는 내용이 '기린은 물을 어떻게 마실?'입니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는 위의 사진과 같고, 첨언하자면 기린은 굳이 물을 마시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기린이 주로 먹는 아까시나무의 잎은 70%가 수분이라서 충분히 먹이를 통해 수분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린 혀

(기린의 혀)


 그리린의 혀는 검푸른색이고, 길이는 무려 50㎝ 정도 됩니다아무래도 혀를 자주 쓰는 편이라 햇빛에 많이 노출되는데, 만약 분홍색의 혀를 가졌다면 햇빛에 의한 손상이 발생해 생존에 위협을 받았을 겁니다.



Copyright. 스피드웨건. (유튜브 등 불펌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