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서 있는게 걷는 것보다 힘들까?

 

 혹시 장시간 서 있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학창시절에 벌을 설 때 오래 서 있었던 경험이 있는데, 지금도 이런 체벌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오래 서 있는다고 다리에 큰 무리가 가는 것은 아니었지만, 나름 힘들다고 생각은 했습니다.


 

 근데 이것과 비교하면 걷는 것은 상당히 수월한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는 일상에서도 자발적으로 많이 걷곤 합니다. 왜냐하면, 걷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훌륭한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인데, 이와는 달리 서 있는 것을 운동으로 여겨 일부러 서 있는 분은 없으실 겁니다.

 


 근 서 있는 것은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상태이고, 걷는 것은 움직임이 많은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걷는 것이 더 힘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실제로 같은 시간을 놓고 비교해본다면 서 있는 것보다 걷는 것이 훨씬 수월합니다.

 

 

 여기서 제목의 '왜 서 있는 게 걷는 것보다 힘들까?'라는 의문이 생기는데, 왜 우리 몸은 움직이는 것보다 가만히 있는 것을 더 힘들어하는 걸까요?


 

 사실 이것은 우리의 착각 때문인데, 우리가 다리를 이용해 설 수 있는 것을 너무 당연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아기가 걷기 위해서는 약 2천 번을 넘어져야 한다고 하는데, 걷기 위해서는 일단 균형을 잡을 줄 알아야 합니다. 아기들을 보면 조금 걷다가 금세 넘어지고 마는데, 이는 균형 잡는 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지금 편하게 서 있을 수 있는 것은 균형 잡는 것에 너무나도 익숙해졌기 때문인데, 이렇게 균형을 잡기 위해 우리 신체는 보이지 않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우리가 가만히 서 있기 위해서는 균형을 잡아주기 위해 다리 근육에 힘이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다리 근육에 힘이 들어간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으면 우리 몸은 피로를 느끼게 되는데, 그래서 힘든 겁니다. 이런 이유에서 오래 서 있는 사람들은 짝다리를 짚거나 계속 꼼지락 꼼지락 움직이는데, 이는 근육에 가해지는 힘을 여러 근육에 분산해주기 위함입니다. 만약 이런 움직임조차 없게 한다면 서 있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 될 것입니다.

 

 이와는 달리 걷는 것은 다리 근육을 골고루 사용해야만 합니다. 또한, 틈틈이 번갈아가면서 다리 한쪽씩 휴식할 수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무리가 덜 갑니다. 그리고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이루어지는데, 서 있는 것은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이것도 피로를 가중하는 원인입니다.

 


 그리고 서 있는 경우에는 체중분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한곳에 집중됩니다. 하지만 걸을 때는 몸에 골고루 체중분포가 되므로 근육이 느끼는 부담이 경감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걷는 것이 서 있는 것보다 덜 힘든 것인데, 사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서 있는 것을 너무 당연하게 여기고, 정적인 상태라고 해서 아무것도 안 하는 것으로 오해하면서 이런 생각을 한 것입니다

 

  끝으로 한 가지 이야기를 바로 잡고자 하는데, 많은 분이 근육이 피로를 느끼는 원인이 '젖산' 때문으로 알고 계십니다. 근데 사실은 근육이 피로해지는 원인을 아직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젖산이 피로물질이라고 주장한 사람은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영국의 생리학자 Archibald Hill인데, 1929년 근육에 쌓이는 젖산이 근육 피로의 원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한 실험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했는데, 이후 여러 실험을 통해 의문이 제기됐습니다.

 


 근육이 피로를 느끼는 원인이 젖산이라면 이 젖산을 만들지 못하게 하면 피로를 못 느껴야 합니다. 그래서 일부 과학자는 젖산을 생성하는 효소를 제거하고 실험을 했는데, 오히려 근육 피로가 평상시보다 더 빠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즉, 젖산이 피로의 원인이 아니라는 것인데, 그래도 많은 분이 굳건히 믿고 계십니다. 아직 명확히 규명되지 않아서 확실한 답은 드릴 수 없지만, 2001년에 덴마크의 생리학자 올 닐슨이 칼륨 이온의 농도가 근육에서 높아지자 피로해지는 것을 확인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2008년 미국립과학원회보에서는 칼슘이온이 근육의 피로의 원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는데, 아직 논쟁의 여지가 남아있어서 근육 피로의 원인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이 팩트입니다.




Copyright. 스피드웨건. (유튜브 등 불펌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