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요현상은 왜 발생하는 걸까?


 다이어트 부작용 현상 중의 하나로 널리 알려진 요요현상은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 요요에서 그 이름이 유래했습니다. 요요는 나무나 플라스틱 등의 둥글게 된 것을 맞붙여서 끈을 이용해 위아래로 움직이는 장난감을 말하는데, 이 모습이 몸무게가 줄었다 늘었다 하는 것과 비슷하다 하여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왜 다시 찌는 거지!?)



 요요현상은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현상입니다. 근데 왜 요요현상이 발생하는 걸까요? 이것은 우리 몸에 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잘못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이 몸이 어떻게 에너지를 축적하고, 사용하는지 자세히는 모릅니다. 단순히 많이 먹었으니까 살이 찐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와 반대로 먹지 않으면 살이 빠질 것으로 생각해 굶어서 살을 빼고자 하는 경우가 많은데, 당연히 굶으면 살이 빠집니다.


 근데 갑자기 영양 섭취를 줄이면 우리 신체는 당황스러워합니다. 머릿속으로 살과의 전쟁을 선포했어도 신체는 생명에 위협을 느껴 몸을 보호하기 위해 최대한 에너지를 비축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운동 없이 살을 빼면 근육량이 줄어들고, 근육이 줄어든 자리에 지방이 채워지기 쉬운 체질이 됩니다.


(0.453592kg으로 무게가 같은 근육과 지방)


 어쨌든 굶어서 다이어트를 해도 지방은 분해되므로 단기적으로 체중감량이 이루어집니다. 문제는 그 이후로 굶어서 하는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에 성공했다고 생각해서 이전처럼 식사한다면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신체는 기다렸다는 듯이 지방으로 축적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보면 다이어트 중에는 최대한 에너지를 비축하기 위해 지방 조직을 먹여 살리는 혈관 계통을 지방 조직의 사이사이에 추가 증식해놓는데, 갑자기 영양분이 공급되면 지방이 없어진 부분에 지방을 빠르게 다시 축적합니다. 그래서 금방 원래 체중으로 돌아오는 것이고, 이것이 요요현상입니다.



 그리고 우리 몸은 이후에 다시 발생할 수 있는 위급 상황(다이어트)에 대비하여 영양소 흡수와 에너지 효율을 증가시키고, 식욕을 증가시켜주는 렙틴 대사를 활성화합니다. 이런 이유로 다이어트의 다른 부작용으로 거식증이나 폭식증 등의 섭식장애가 생기기도 합니다.


(같은 몸무게, 다른 체형)



 따라서 다이어트는 올바른 방식으로 계획을 세우고, 천천히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 식단 조절과 생활 습관 등을 개선해주는 것이 우선이고, 단순히 체중 수치를 다이어트의 목표로 삼기보다는 실제 몸 상태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근육량에 따라서 몸이 달라 보이기 때문으로 단순히 체중으로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같은 93kg...!?)


 위에서 같은 무게의 근육과 지방 사진을 비교했을 때 부피는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같은 무게에도 몸의 형태가 다른 이유는 근육은 근막이라고 근육을 감싸는 막이 굴곡과 형태를 잡아주기 때문이고, 지방은 피부 표피층 아래에 축적되어 따로 모양을 잡아주는 게 없으므로 근육량에 따라 몸의 형태에 차이를 보이는 겁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와 관련한 운동 중에서 근육량을 늘려서 기초대사량을 높여야 한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텐데, 기초대사량은 정말 아무것도 안 하고 누워만 있을 때 소모하는 열량을 말합니다. ,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에너지 소모로 대부분 장기에서 사용합니다.


(합동특별전문위원회)



 1989FAO·WHO·UNU 합동특별전문위원회 보고에 따르면 간이 27%, 뇌가 19%, 심장이 7%, 신장이 10~15%, 골격근 18%, 기타 장기가 19%를 사용한다고 하는데, 여기서 골격근이 근육입니다. 근육량을 늘려서 기초대사량을 높인다는 말은 근육량이 정말 많은 보디빌더나 운동선수가 아니라면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운동이 필요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운동은 다이어트 중의 근육 손실을 막을 수 있고, 근육이 많으면 활동대사량이 증가하여 다이어트 이후 체중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하는 것은 좋지만, 기초 대사량을 높이기 위해 근육량을 늘린다는 이야기는 잘못 알려진 이야기라고 합니다.



 보통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 중의 95%5년 이내에 실패하고, 99%10년 이내에 실패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어려운 일이므로 실패했다고 너무 좌절하지 마시고, 천천히 계획을 잘 세우신 다음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정말 힘드시면 전문가의 상담도 나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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